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과천지식정보타운 과 남양주별내에 LH 통합공공임대주택 공급

by 부동산가이더 2022. 1. 31.

LH에서 영구임대, 국민임대, 행복주택 등으로 세분화된 임대주택들을 하나의 유형으로 통합 일원화한 통합공공임대주택을 처음으로 공급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통합공공임대주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통합공공임대주택이란?

통합공공임대란 단어가 낯설기도 하네요. 

임대주택하면 국민임대주택 혹은 영구임대주택, 행복주택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실 듯하네요.

이러한 국민, 영구, 행복주택 등 복잡한 임대주택 들을 하나로 통합 일원화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소득기준 등의 자격도 완화하여 부담 없는 주거비로 최장 30년 동안 집 걱정 없이 편안하고 여유로운 주거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한 새로운 개념의 임대주택입니다. 

그동안 주택의 유형이 많아서 다양한 공급은 가능하였지만 수요자의 입장에서 보면 복잡하게 느낀 것이 사실일 겁니다.  

 

통합공공임대주택 개선 내용

1. 복잡한 임대유형을 하나로 통합~

세 가지 주택 모두 다르게 적용되던  소득 및 자산 기준을 소득기준 150% 이하, 자산  2억 9,200만원 이하로 단일화하였습니다. 

소득기준만 보더라도 영구임대주택은 수급자 및 소득 50% 이하, 국민임대주택은 소득 70% 이하, 행복주택은 소득 100% 이하 등이었던 것을 소득 150% 이하로 단순화한 것입니다. 

2. 임대료 체계 개선 

소득 수준에 따라 임대료를 다르게 책정하여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였습니다. 

3. 주거 공간은 더 넓게 다양화~

수요장의 선택권을 넓힐 수 있도록 평형도 다양하게 공급됩니다. 4인 이상 가구는 최대 56㎡ 입주 가능하네요.

4. 거주기간은 더 오래~

이사 걱정 없이 최대 30년까지 살 수 있어 안정적인 주거 가능합니다. 

 

최초로 공급하는 통합공공임대주택은 어디일까요?

1. 과천지식정보타운 S-1블록에 605세대가 공급됩니다.

서울과 가까운 곳으로 교통, 교육, 자연환경이 우수한 곳으로 인근에 인덕원역이 있으며, 과천종합청사역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단지는 여유로운 동간 거리와 편리한 이동 동선, 아름다운 조경, 다양한 커뮤니티로 자연과 이웃이 소통하는 단지로 조성한다 합니다. 공급 주택유형은 18A, 26A, 26B, 36A, 46A, 56A 다섯 타입입니다. 2. 남양주 별내 A1-1블록에 통합공공임대주택 576세대가 공급됩니다. 남양주 별내지구는 이미 많은 세대가 입주한 성숙지구로, 풍요로운 녹지와 다양한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4호선 별내가람역 역세권에 위치해 있으며, 8호선과 GTX-B 노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공급 주택유형은 18A와B, 26A, 36A와B, 46A, 56A 타입입니다.

 

신청자격

중위소득 150% 이하, 총 자산 2억 9,200만원 이하, 자동차가액 3,496만원 이하의 소득 및 자산요건을 충족하는 성년자인 무주택세대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1~2인 가구의 경우에는 소득기준을 완화하여 1인 가구는 20% 상향 조정한 170%, 2인 가구는 10% 상향 조정한 160% 이며, 맞벌이 부부의 경우는 소득 180% 이하인 경우면 입주 가능합니다.
세대원수에 따라 신청 가능한 평형이 다르며, 같은 평형이라도 소득 수준에 따라 임대조건은 다르게 책정됩니다.
공급물량의 60%는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한부모가족 등에게 우선 공급하고, 나머지 40%는 일반공급합니다.
우선공급의 경우 배점을 통해 점수가 높은 순서로 입주자를 선정하는 가점제가 적용됩니다.
소득이 낮을수록, 부양가족수가 많을수록 높은 점수가 부여됩니다.
우선공급 탈락자는 별도 절차 없이 일반공급으로 전환되며, 일반공급의 경우 추첨으로 선정합니다.